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연준은대차대조표축소계획과관련해서는이전에발표된계획에따라국채와기관채,기관주택담보증권(MBS)보유량을계속줄여나갈것이라고말했다.이는기존과같다.당초연준은이번회의에서대차대조표속도와관련한심층논의를진행할것이라고밝힌바있으나기존계획에변화를주지않았다.
페더레이티드헤르메스의필올랜도주식전략가도랠리를주도한대형기술주의바통을이어받을상대적으로낮은멀티플을가진주식으로이동할준비를하고있다며,주가랠리가너무가팔라연준이금리를내리면곧바로주가가하락해대선이후까지떨어질것으로예상했다.
▲국고채3년물3.306%(-6.5bp)
눈길을끄는것은미국10년물국채금리추이다.통화정책성명발표직후급락했다가급등이후다시하락하는흐름이이어졌다.
신협중앙회는과거채시협에서탈퇴했다가이번에재차가입한다.시장참가자들과소통을강화하려는취지로풀이됐다.
장인화회장이취임한이후에도향후100일간의소통기간을공식적으로밝힌만큼상반기안에지주사의투자결정이나기는쉽지않을것이란전망이나온다.
(뉴욕=연합인포맥스)진정호특파원=미국국채가격이동반상승하고있다.3월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정례회의결과를소화하며매수세에탄력이붙은모습이다.